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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핵심 요약 정리 - 가격전략, 유통관리

by 고심끝리뷰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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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침투 가격전략

다양한 가격전략에는 시장침투 가격전략이 있습니다. 시장침투 가격전략은 신제품이 도입 초기부터 고객 가치보다 낮게 가격을 매겨 확산 속도를 신속하게 끌어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다수의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하고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이며 경쟁자의 진입을 막기 위해 사용합니다. 스키밍 전략은 수익을 최대화하는 초기 고가 전략을 말합니다. 혁신자 계층이 많고 제품 속성이 높은 가격과 적합한 경우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확산 속도가 느릴 때, 가격과 품질 연상이 강할 때 사용됩니다. 집합 제품 가격 결정에는 제품 라인 가격 결정이 있습니다. 여러 제품 라인을 보유한 경우 제품간 원가와 성능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차등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각의 가격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전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가격을 정합니다. 결합제품 가격결정은 한 물품을 싸게 판매하고 보완재를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린트와 토너를 대표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묶음제품 가격결정에는 순수묶음, 혼합묶음이 있습니다. 순수묶음은 묶음으로만 판매하는 방법이고 혼합묶음은 묶음과 개별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옵션 제품 가격결정은 주력인 제품에 추가되는 부가 제품을 말합니다. 부산물 가격결정은 부산물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면 운송비를 회수하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2. 가격의 조정

가격차별은 유보가격이 낮은 소비자보다 비싼 가격을 책정하는 것으로 동일한 상품을 세분시장마다 다른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접적 가격차별정책은 소프트웨어 주력 상품을 구매하면 업그레이드 버전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리적 가격 조정은 단수가격, 준거가격, 할인, 교환판매 등이 있습니다. 첫째, 단수가격은 소수점 단위를 인위적으로 미세하게 바꾸어 심리적으로 느껴지는 가격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말합니다. 둘째, 준거가격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격을 판단하는 기준을 말합니다. 품질에 따른 가격 설정에는 고품질 고가격인 프리미엄 전략, 저품질 고가격인 오버차징 전략, 저품질 저가격인 이코노미 전략, 고품질 저가격인 좋은 가격 전략이 있습니다. 할인은 기본 가격을 낮추어 현금할인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환 판매는 사용하던 제품을 반환하면 신제품을 살 때 가격할인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행사가격은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특정 시기에 가격을 할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유통관리

유통관리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시간과 장소의 불일치를 해소하려는 것으로 시간 불일치는 생산과 거래시점의 차이로 일어납니다. 유통의 기능에는 상적 기능, 물적 기능, 조성 기능이 있습니다. 첫째, 상적 기능은 구매를 통해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둘째, 물적 기능은 재고 관리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효용을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성 기능은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위험을 분산하는 것으로 고객에게 할부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통 경로를 설정할 때 고객의 요구를 잘 파악해야 하며 접근성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집약적 유통은 최대한 많은 유통업자를 활용하는 것으로 저가의 편의품에 활용됩니다. 전속적 유통은 폐쇄적 유통이라고도 하며 하나의 유통업자에게 독점적으로 지위를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택적 유통은 선매품 판매에 주로 사용되며 제품의 노출 정도가 선택적으로 제한이 됩니다. 또한 제품의 명성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하며 적정 수준으로 판매량이 확보가 가능해야 합니다. 

 

4. 상권 분석

상권 분석에는 1차 상권, 2차 상권, 한계 상권이 있습니다. 1차 상권은 전체의 이용고객의 70% 정도를 흡인하는 지역으로 매출액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을 말합니다. 2차 상권은 1차 상권의 외곽에서 전체 이용고객의 25% 정도를 흡인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한계 상권은 2차 상권 외곽에 위치한 나머지 범위를 말합니다. 분석 방법 중 기술적 방법에는 체크리스트법, 유추법 등이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법은 상권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목록을 작성하여 각각에 대해 점검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추법은 자사의 점포 상권과 매출 예상액을 가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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